감사합니다!

CPM (Cost per mille)

CPM (Cost per mille / thousand)

CPM은 Cost per mille의 약자로 웹 페이지에서 광고가 1,000번 노출됐을 때의 비용을 의미하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CPM의 “M”은 라틴어로 천을 뜻하는 “mile”을 의미합니다.

‘광고 1,000회 노출당 비용’이 무엇일까요?

프로그래매틱 광고 생태계에서는 자동으로 디지털 광고 지면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 지면 자동 거래 시장에서 거래되는 프로그래매틱 광고에는 CPM 가격 모델이 적용되곤 합니다.  

실제 업계에서는 게시된 광고의 조회 수에 따라 월별, 혹은 분기별 정해진 광고 금액이 있고, 조회 수 1천회를 기준으로 한 CPM 가격 모델은 대형 퍼블리셔에 더 효과적입니다. 

CPM은 왜 중요할까요?

CPM은 다양한 유형의 광고 캠페인에 적합한 수많은 디지털 광고 가격 결정 모델 중 하나일 뿐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목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는 광고 클릭 횟수보다 광고 노출 횟수를 우선시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CPM 모델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비건식과 글루텐프리 그래놀라를 만들어서 홍보를 한다고 합시다. 유기농 식품 전문 사이트나 로컬 푸드 쇼핑몰에 광고를 게재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이런 매체의 ‘힙’한 이미지에 힘입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CPM을 어떻게 계산할까요?

이렇게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한 제품을 가지고 틈새 시장에 나온 상황이라면 CPM을 활용해 판매자와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광고 1,000회당 노출 비용 계산은 중요한 지표이며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합니다. 

CPM 공식

예를 들어, 퍼블리셔에게 $1,500을 지불해서 광고가 750,000회 노출된다면, 광고 1,000회 노출 당 $2를 지불하게 됩니다.

CPM 공식 예시

반대로, 퍼블리셔는 CPM 계산법을 사용해서 광고의 잠재적 노출수를 기반으로 광고 지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50,000회의 노출을 제공한다고 가정했을 때, 1,000으로 나눈 다음(250) CPM에 대입해서 곱합니다. 예를 들어, CPM이 $5.00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퍼블리셔가 한 광고로 얼마를 버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예시에서 퍼블리셔는 광고 노출 250,000회로 $1,250를 벌게 됩니다.

CPM 공식을 통한 퍼블리셔의 수익 예시

평균 CPM 요금은 얼마일까요?

광고 예산을 효과적으로 책정하기 위해서는,  광고가 노출되는 장소의 효과를 알아야합니다. 광고 게재 플랫폼과 지역에 따라 CPM 요금이 천차만별입니다. 

2021년 2분기 전 세계 소셜 미디어 광고 평균 CPM은 $6.37이었습니다.

전세계 소셜 미디어 CPM
출처: Statista

그러나 플랫폼과 지역에 따라 CPM 가격에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면, 2021년 9월, 페이스북의 “가장 높은 광고 CPM은 미국에서 3분기에 $35로 측정됐고, 가장 낮은 CPM은 파키스탄에서 $1로 기록됐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지리적인 영향만 있지는 않습니다. 코로나 19도 CPM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0년 3월 중순까지 페이스북 광고 1,000회 노출에 대한 평균 비용은 81센트였습니다. 

그러나 2019년 11월에는 CPM이 $1.88이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코로나가 소셜 미디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으로 저렴해졌습니다.

따라서 ‘평균 CPM 요금’이라는 것은  따로 없습니다. 광고 시기와 광고 플랫폼, 지역에 따라 주목해야할 트렌드가 다릅니다. 광고가 언제 어디에서 노출되느냐에 따라 광고 효과를 예측하고 예산을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치마크 사이트

귀하의 마케팅 성과는 어느 수준일까요?

업계 평균과 비교해 보세요

CPM과 다른 광고비용은 어떻게 다를까요?

이제 디지털 마케팅에 CPM 광고비 모델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알았으므로, 프로그래매틱 광고 생태계의  다른 광고비 모델들과 비교해보겠습니다.

CPM vs. eCPM

일단, eCPM은 퍼블리셔가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모바일 앱 광고가 하루 $175를 벌고 100,000의 노출수를 달성했다고 합시다. 이에 따라 퍼블리셔나 앱 개발자의 eCPM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75 ÷ 100,000 × 1,000 = $1.75 eCPM

즉, 퍼블리셔나 앱 개발자는 노출 1,000회마다 $1.75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CPM은 광고주가 광고비 예산 범위 내에서 캠페인 비용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가격 지표이자, 캠페인 도달 범위를 측정하는 캠페인 도달 성과 지표입니다.

CPM vs. CPC

광고 노출 1,000회당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에 CPC(cost-per-click) 모델은 광고주가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므로 광고에서 클릭이 발생하지 않으면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광고 클릭이 많이 안 일어나도 여전히 광고가 표시되기 때문에, 광고주는 광고 노출을 수천 건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퍼블리셔는 CPC 모델을 적용하면 광고 노출만으로는 돈을 받을 수 없습니다.

CPC 모델은  광고주에게 비용이 매우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반응이 좋은 광고의 클릭률(CTR)을 상상해보세요. 퍼블리셔에게는 수익성이 매우 높습니다.

CPC 방식은 이런 이유 때문에 사이트 트래픽을 높이거나 매출을 늘리기 위해 전환을 일으킬 목적으로 광고를 할 때 적합합니다. 반면, CPM 모델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광고주에게 유용합니다. 

CPM vs. CPA

CPA는 ‘Cost Per Action’의 약자로 ‘유저 행동당 비용’이며, 유저가 광고를 조회하거나 클릭한 후에 앱 내에서 수행한 전환(예: 구매나 회원가입)에 대하여 마케터가 광고 네트워크나 미디어 소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비 정산 모델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CPM은 오로지 노출수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CPA는 광고 조회나 클릭 후 앱 내에서 광고주의 수익성과 연관된 활동을 수행한 유저 수가 중요합니다. 

주요내용

CPM의 M이 ‘천’을 의미한다는 것 말고도 CPM에 대해 기억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PM은 한 페이지 또는 사이트에 대한 광고 노출 1000회 비용을 나타냅니다.
  2. 퍼블리셔가 광고 노출 수에 따라 정해진 가격을 지불하기 때문에 광고 노출 수가 많은 대형 퍼블리셔에게 가장 적합한 가격 결정 모델입니다.
  3. CPM 계산 공식: 총 캠페인 비용 ÷ 노출수 × 1,000
  4. CPM 요금을 평균화할 수는 없습니다. CPM은 광고 노출 시간과 플랫폼, 지역에 따라서 요금이 계산되고 결정됩니다.
  5. CPM은 광고주와 퍼블리셔가 예산 내에서 광고 지출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반면에, eCPM은 퍼블리셔가 광고 수익성을 계산할 때 사용합니다. CPC 가격 결정 모델은 전환을 유도하는 데 더 쓰이며, CPA 가격 결정 모델은 유저가 광고에 반응한 후 앱을 설치한 다음 앱 내에서 수행하는 활동을 측정하고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Background
최신 마케팅 소식과 전문가 인사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